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주택 담보대출과 전세대출의 규제가 강화되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까지 겹치면서 생활 안정을 위해 대출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규제로 요즘은 담보대출보다 신용대출을 받이 받는 추세입니다. 만약 공무원이나 공무원으로 근무하시다가 퇴직해서 연금을 받고 계시다면 비교적 저렴한 금리의 공무원 전용 신용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KB 국민은행 공무원 신용대출 상품은 퇴직한 공무원 및 군무원분들을 위한 신용대출 상품입니다.
자격조건
공무원연금을 국민은행으로 1회 이상 이체 받고 있는 고객을 위한 신용대출 상품입니다.
신청 자격은 공무원 퇴직연금을 매달 국민은행 계좌로 수령하고 개인신용평가시스템에 의해 대출에 적합한 고객으로 판단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한도는 최대 3천만 원까지이며, 종합 통장자동대출의 경우는 최대 1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한도는 이용 중인 신용대출 상품이 있는 경우 대출이 가능한 금액 다를 수 있습니다.
이용기간
기간 및 상환 방법은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의 경우는 최하 1년에서 최대 5년까지 가능합니다. 종합 통장자동대출의 경우는 1년까지이며, 기한의 연장이 가능합니다.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법은 대출원금과 이자를 합산해 대출 기간 매월 일정한 금액을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대출금리
종합 통장자동대출 방법은 정해진 한도 내에서 사용한 원금만큼의 이자를 납부하고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정해진 한도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상환 방법입니다. 금리는 2020년 08월 24일 기준으로 기준금리 신규 코픽스 6개월 0.81%, 가산금리 2.99%, 우대금리 1.00%, 최저금리 2.80%, 최고금리 3.80%입니다.
잔액 코픽스 6개월 1.41%, 가산금리 2.99%, 우대금리 1.00%, 최저금리 3.40%, 최고금리 3.40%입니다. 상기 금리는 일시상환 방식, 대출 기간 2년 이하, 신용등급 1등급 기준으로 산정된 금리입니다. 실제 적용금리는 고객의 신용도, 대출조건, 은행거래 등에 의해서 상이할 수 있습니다.
준비서류
필요서류는 본인 신분증 (주민등록증, 자동차 운전면허증, 국내 발급 여권 등), 주민등록등본(건강보험증) 혹은 가족관계증명서, 연금증서 혹은 퇴직연금 지급 사실 확인서 혹은 공무원연금 지급 사실 확인서, 연금수령 통장이 필요합니다. 그 외 심사과정에서 추가적으로 필요서류를 요청받으실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금리재산정주기가 도래 시 대출금을 기한 연장하시는 경우에는 거래실적, 우대금리 제공 조건 충족 여부, 신용등급 변동에 따라서 금리가 하락하거나 상승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인이 은행의 신용평가 결과 대출 취급이 부적격한 경우 신용도 판단정보 등록자(신용 회복 지원 또는 배드 뱅크 포함), 연체대출금 보유, 신용등급 낮음 등 대출의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출 취급 사실만으로 신용점수는 하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