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마이너스통장 대출 자격조건 및 금리 필수체크

송금하기가 쉽고 이체수수료도 1달에 10회 무료라 저도 토스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언제부턴가 토스앱을 실행하게 되면 마이너스통장이 보이더군요.

기존에 마이너스통장은 사용하고 있지만 토스는 또 어떤 조건인지 궁금해져서 조회까지 해봤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금리와 한도, 자격조건, 가능여부 조회 하는 방법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토스(toss) 자체는 금융회사가 아니라 금융상품을 연결해주고 금융업무를 편하게 하기 위해서 다리역할을 해주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토스 마이너스통장은 어느 은행 대출상품을 가져온 걸까요? 

SH수협은행에서 판매하는 간편대출인 또잇(it)이라는 비상금대출입니다. 말그대로 비상금 성격의 대출이기 때문에 한도가 높지 않습니다. 300만원 한도로 이용할 수 있는 소액대출이죠.

수협은행에서 제공하는 대출정보와 토스에서 보여지는 정보를 조합해서 대출조건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격조건 

토스 마이너스통장 또잇을 가입하려면 수협은행에 요구불계좌가 있어야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요구불계좌라고 하는 것은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보통예금입니다. “통장하나 만들어주세요”라고 말하면 만들어주는 계좌이죠.

마이너스대출은 1년만기입니다. 만기시점에 연장할 수 있는데 연장심사 후 연장이 가능하다면 1년 단위로 최대3년까지 연장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신용등급 6등급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300만원 단일한도 입니다. 300만원 내에서 이용하는데 매월 셋째주 일요일에 이자가 출금된다고 하네요. 만약 300만원을 모두 출금했다면 출금할 돈이 없으니 연체가 되겠죠. 2~3만원 정도 이자 낼 돈은 남겨두고 출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금리요건 

모든 대출금리는 신용도에 따라 차등적용 되는데요. 저번달 최저금리가 연3.65%였고 이번달 토스앱에서 확인해보니 연 3.55% ~ 연 5.66%로 적용되어 있네요.

우대금리 적용이 있는데 이 부분은 수협은행 주거래 하시는 분에게 좋을 듯 싶습니다. 수협내부등급 1등급의 경우 0.2%우대금리 적용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마이너스 계좌개설이 불가능한 경우 

신용등급이 상위권이라고 하더라도 대출이 불가능 한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은행 내부기준 때문인데요. 대출신청을 하면 수협은행에서 내 신용조회를 합니다.

신용조회 결과 1)신용카드 연체기록이 있거나 2)제2금융권 대출(저축은행,캐피탈,카드론 대출 등..)이 많거나 3)현금서비스(횟수와 금액) 이용 현황을 고려해서 대출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보유대출이 많고 그 중 2금융권이 많으면서 과거 연체기록까지 있다면 현재 신용등급이 좋아도 마이너스통장 개설이 불가능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토스 마이너스통장 개설조건 및 금리

마이너스 통장은 빌려 쓴 금액과 기간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기 때문에 적은 돈이라도 일찍 갚아나가면 상환금을 줄일 수 있다.

이자 출금일은 매월 셋째주 일요일이며 대출금리는 신용등급이 높든 낮든 모두 연 4%가 적용된다.

마이너스통장의 이자는 하루 단위로 계산되고 사용한 금액만큼만 부과된다.

300만원 사용 시 하루 이자는 약 329원 수준이고 100만원 사용 시 하루이자는 약 111원 정도이다.

대출한도인 300만원을 30일간 썼다면 이자는 ‘300만원X4%X30/365일’이 되어 9,863원 가량이 된다.

단, 대출기간 및 금액에 따라 이자는 변경 될 수 있다.

마이너스 통장을 신청했더라도 통장에서 돈을 꺼내 쓰지 않으면 이자나 수수료가 붙지 않는다.

단, 마이너스 통장은 연체되면 사용자에게 절대 유리하지 않은 역복리로 계산된 연체이자를 내야 하기 때문에 연체가 발생하지 않게 늘 주의가 요구된다.

역복리란 이자에 이자가 붙는 복리 방식으로 이와 더불어 정상 대출금 보다 높은 이율을 적용 받는다.

연체가 발생할 경우 대출금 강제회수 조치 및 기한이익 상실, 신용등급 하락, 연체정보가 다른 타기관에 공유되는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더보기

토스 마이너스 통장 개설 가능여부는 토스 앱에서 별도의 인증절차 없이 바로 조회가 가능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