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점수표 무료조회 및 신용도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은 경제활동을 하는 데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되는데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때나, 할부로 자동차 계약을 맺을 때,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에 대출 여부와 한도, 적용금리 등을 정하는 기준이 되는 지표가 바로 신용등급이기 때문이다.

아직 대출을 받은 경험이 없거나 사회 초년생인 경우 신용등급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을 수도 있는데 나빠진 신용등급은 단기간에 회복할 수 없기에 평소 관심을 갖고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신용등급점수표 

본인의 신용이 점수화되어 등급으로 분류된다는 것을 모르고 있는 이들도 많다. 신용평가사인 나이스신용평가와 올크레딧에서 개인의 신용거래, 세금납부, 카드연체 등 다양한 기준을 종합하여 신용점수를 수치화 하여 등급을 나눈표로 기준은 아래와 같다.

신용등급제 -> 신용점수제

작년 하반기부터 신용평가기준을 단순히 10개 등급으로 매겨지던 기존의 신용등급제에서 보다 세분화 한 신용점수제로 변경하게 되면서 21만명의 등급이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등급제에서는 신용점수 665점인 A씨와 749점인 B씨는 같은 6등급으로 구분되어 동일한 대출금리를 적용받았다면, 이제는 신용점수 차이에 따라 (단 1점차이라도) 대출금리가 달라질 수 있게 된 것이다. 또 다른 예로 기존 등급제에서 664점으로 7등급판정에 의해 대출불가였던 사람도 점수제에서는 6등급으로 간주되어 대출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은 단기간에 올릴 수 없기에 꾸준히 관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세금연체는 신용점수에 치명적이니 제때 납부한다. 통신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 도시가스와 같은 공공요금을 6개월이상 성실납부하면 신용평가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서민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등) 프로그램을 통해 받은 대출원금의 50%이상을 상환하거나 1년이상 문제없이 상환하는 경우 가산점을 얻을 수 있다. 연체없이 체크카드를 이용한다. 대학 학자금 대출을 1년이상 연체없이 납입한다. 안 쓰는 마이너스 통장, 최소한도 설정 후 유지한다.

신용등급에 대한 오해와 진실 

신용등급에 관해 여러가지 루머들이 많은데,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자. ▶ 잦은 신용등급 조회는 신용평가에 영향을 미치는가? 2011년 이후로 신용조회 기록자체는 개인신용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불필요하게 많은 금융사를 돌면서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경우는 삼가하는 것이 좋다

▶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가?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신용카드 이용시, 할부로 이용하면 신용평가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가? 연체없이 납부한다면 신용등급에는 영향이 없다. ▶ 신용카드를 여러개 발급 받는경우는? 짧은 기간동안 여러개를 발급받지 않은 경우에는 특별히 영향이 없다. ▶ 현금서비스에 관해서 현금서비스를 자주 이용할 경우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간단히 신용조회 하는 방법 

종합금융 앱인 토스를 통한다면 복잡한 과정없이 무료로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다. 앱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현재의 신용등급과 등급을 올리기 위한 방법을 소개해 준다.

Leave a Comment